<LANDING 6화> 배포 가능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만들자.
오래간 만에 LANDING 글을 쓰기 시작했다. AI의 배신과 먹튀를 경험하고 잠시 정신을 잃었나 보다. 더 이상 cursor를 보기 싫었다. 정신을 차리고 다시 시작해보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컨텍스트 엔지니어링
요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서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기사를 많이 접한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에이전트의 입력창에 글을 잘 쓰는 기술이라면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은 입력창에 글을 쓰기 전에 기본 지침, 참고 문서 등 프롬프트를 포함한 모든 자원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cursor에도 NOTEPADS라는 개발 지침, UI 지침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개발 시작 전 명세서, 표준을 작성 후 cursor에게 이 지침대로 개발을 지시하면 그 지침대로 만들어 진다고 한다. 믿거나 말거나. 참고로 NOTEPADS는 폴더별로 저장되어 이전에 불러왔던 폴더를 다시 불러오면 NOTEPADS도 같이 불러와 진다. 그런데, NOTEPADS 문서를 github에 올리려고 했더니 그건 안된단다. 그래서 텍스트 파일로 복사해서 올릴 예정이다.
매일 자동으로 글을 작성하는 봇 개발을 다시 시작해보자. 이번에는 아예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만들어서 배포도 할 예정이다. 먼저, NOTEPADS 문서로 PRD(product require document)를 작성했다.

다음으로, 개발 시작 전에 PRD를 분석해서 개발 프로세스를 세워 달라고 요청해 보자. 개발시작하지 말라고
하지 않으면 허락도 없이 개발을 시작하므로 반드시 개발 시작 하지 말라고 해야한다.
@PRD 를 참고해서 개발 단계를 수립해 줘. 아직 개발 시작은 하지 말아 줘.


??? 이거 너무 커지는데. 이렇게 까지 할 생각은 없었는데. 서버 구성도 해야하고 DB까지……..
별도의 서버가 필요하지 않도록 조정해 가면서 Phase1 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보자.
<LANDING 7화>로 이어집니다. 앗! 이럴 수가!!